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사과의 놀라운 비밀! 하루 한 개만 먹어도 노쇠와 암을 예방한다? 껍질째 농약 없이 안전하게 먹는 법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생활코치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자주 먹는 과일 중 하나인 사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사과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이에요.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노쇠 예방부터 암 예방까지 다양한 효능을 누릴 수 있답니다.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사과

사과의 효능

 

노쇠 예방

 

사과에는 플라보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요.

플라보놀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성분으로, 우리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건강을 지켜줘요.

특히 사과에 있는 플라보놀 중 하나인 케르세틴은 피부 노화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어 몸이 쇠약해지는 것도 막아준다고 해요.

미국 임상영양학 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사과 한 개에 들어있는 플라보놀을 하루에 더 많이 먹으면 노쇠 확률이 20%나 줄어든다고 하네요.

나이가 들어도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원하신다면 사과를 꾸준히 드셔보세요.

 

사과

 

TV에 나온 사례로, 어느 할머니는 80살이 되셨는데도 사과를 매일 드시고 계셔요.

그래서인지 피부가 탱탱하시고 몸도 건강하시답니다.

그 분은 사과를 껍질째 드시면서 "사과 껍질에는 좋은 성분이 많다"고 인터뷰하며 말했습니다.

 

사과

 

변비 해소

 

사과 껍질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있어요.

펙틴은 장에서 유산균을 번식시키고, 유해물질을 변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해요.

그래서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소화기관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대장암 발생 위험도 줄여줘요.

유럽연합 연구에 따르면,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사람들은 적게 먹는 사람들보다 대장암 발생 위험이 25%나 낮다고 하네요.

 

사과

 

기사에 따르면, 한 40대 여성이 예전에 변비가 심해서 고민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의사 선생님께서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하라고 조언해주었어요.

그래서 그분은 아침마다 사과 한 개를 껍질째 먹기 시작했어요.

그랬더니 몇 주 후부터 변비가 호전되기 시작했고, 지금은 거의 없어졌다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사과

각종 암 예방

 

사과에는 비타민C도 많이 들어있어요.

비타민C는 우리 몸에서 불필요한 산소를 제거해주고, 암 세포의 활동을 억제해줘요.

특히 피부암, 위암, 구강암, 소화기암, 폐암, 췌장암, 자궁암 등의 암 발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해요.

또한 사과 껍질의 붉은색을 내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폐 기능을 강화하고 폐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하네요.

 

사과

혈압 낮추고 심장병 예방

사과에 있는 플라반-3-올이라는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을 줄여줘요.

미국과 영국 공동 연구팀이 157개의 임상 시험과 15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사과 한 개에 들어있는 플라반-3-올을 매일 먹으면 심장 건강은 물론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됐다고 하네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수치도 개선해주고 신경 손상과 눈 손상의 위험도 줄여준다고 해요.

 

사과들

사과의 올바른 섭취 방법

사과의 유익한 영양소는 껍질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째 먹는 게 좋아요.

그러나 유기농 사과가 아니라면 껍질에 농약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식초를 몇 방울 넣은 물에 2~3분 담가두면 농약을 제거할 수 있어요.

이때 꼭지 부분은 잘 닦이지 않으니 잘라내고 드세요.

 

사과

 

오늘은 사과의 다양한 효능과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루 한 개의 사과를 습관처럼 드셔보세요.

다음 시간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